고양이 3살 때 신부전 진단 후 현재는 정상수치로 극복한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입니다. 고양이의 신장이 어떤 지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검사가 바로 SDMA입니다. 기존 검사보다 훨씬 일찍 병을 알아낼 수 있어서 흔히 받게 되는 검사인데요. 검사 전후로 보호자가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SDMA 검사가 중요한 이유

 

 

 

 

다른 검사들 보다도 고양이 신부전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검사가 바로 SDMA 검사입니다. 흔히 피검사를 통해 고양이 크레아티닌🍳 수치를 보고 고양이의 신장 기능을 확인하는데요. 피검사 후 크레아티닌 수치로 신부전이 의심되면 SDMA까지 추가 검사를 하게 됩니다.

SDMA는 신장 기능이 평균 40% 정도만 떨어져도 수치가 상승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크레아티닌은 근육량에 따라 수치가 달라지고 크레아티닌 수치가 눈에 띄게 오르려면 신장의 75%나 손상되어야 알 수 있어서 그전에 SDMA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 반드시 먹어야 하는 고양이 영양제

👉 고양이 초기 신부전 증상과 관리법



✔️ SDMA 검사 전 꼭 알아야 할 것

 

 

 

 

SDMA는 민감한 지표예요. 검사 당일의 사소한 환경 변화나 컨디션 난조가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 다음 세 가지를 꼭 지켜주세요!

 

1. 음수량 채워주기(탈수로 인한 검사수치 오류)

혈액 검사 전 가장 중요한 것은 탈수를 막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 냥이가 심한 탈수 상태가 되면 혈액이 농축되면서 SDMA 수치가 실제보다 높게 측정될 수 있어요. 이렇게 일시적으로 오른 수치를 보고 신부전으로 오진하거나, 불필요한 걱정을 하게 될 수도 있죠. 검사 직전 하루 이틀 동안은 평소보다 습식 사료나 물을 더 잘 챙겨주세요.

 

2. 고양이 금식여부 상담 필수

저희 고양이의 경우 첫 검진받은 병원에서는 금식 후 검사를 권했었고 그 후 다른 병원에서는 평소와 같이 식사 후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고양이 신장수치가 너무 올라서 금식 후 재검을 요청한 적도 있는데요. 

병원마다 또는 고양이의 상태별로 검사 전 금식여부를 수의사와 미리 상의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다만, 물은 금식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3. 먹고 있는 약과 다른 질환 확인

검사 전 고양이가 신부전 외에 다른 약을 복용 중이라면 수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먹고 있는 약과 다른 아픈 곳이 있는 지 확인 후 검사를 진행하세요.

 

✔️ SDMA 검사 후 알아야 할 것

SDMA 정상 수치는 보통 14 이하입니다. 검사 후 SDMA수치가 15~18(신부전 1기 또는 2기 초기) 정도로 경계선에 걸쳐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가 바로 가장 중요한 때입니다. 신부전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니 놓쳐서는 안 됩니다.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방식 사료, 영양제 등을 복용해야 합니다.

 

 

 

 

SDMA  수치 단계별 신장 관리법

저희 고양이는 3살 때 신부전 초기 진단을 받고 3기 직전까지도 갔었지만, 현재는 정상수치를 유지 중입니다. 집사의 적극적인 관리로 정상 수치로 내릴 수 있습니다.

 

1.  신장 처방식 사료로 바꿔주기

SDMA 상승이 확인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신장 처방식 사료로 바꾸는 것입니다. 신장 처방식은 인(P)과 단백질 함량이 조절되어 있어서, 망가진 신장이 노폐물을 거르는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초기 단계부터 처방식을 시작하는 것이 신부전 진행 속도를 늦추는 데 가장 효과적임은 이미 수많은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2. 신장 영양제 급여하기

처방식과 함께 신장이 망가져하기 힘든 일을 도와주는 영양제를 적극 복용해줘야 합니다. 처방식과 영양제 복용만으로도 정상수치로 돌아와 유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신장 유산균, 아조딜, 오메가 3, 인흡착제 등 신부전 단계에 따라 적극적으로 영양제를 복용해줘야 합니다.

3. 정기적인 검진(6~12개월 주기)

진단 후에는 SDMA, 크레아티닌, BUN 같은 혈액 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하고 소변 비중, 단백뇨 검사(UPC ratio) 등도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SDMA라고 써있고 고양이 그림이 있는 사진


오늘은 고양이 신장 수치 검사방법인 SDMA에 대해서 확인해 봤습니다. SDMA 상승이 확인되더라도 좌절하지 마시고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해서 신장 처방식과 필수 영양제를 바로 시작해 주세요!